신용카드 청구할인, 환급할인, 현장할인 뜻과 차이점

2023. 9. 25. 17:04Info

반응형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신용카드의 혜택을 보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신용카드의 혜택을 살펴보면 '청구할인', '환급할인', '현장할인' 이렇게 세 가지의 할인 형태를 띄는데 이게 언제 할인이되고 어떻게 할인이 되는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카드의 세 가지 할인 방식의 뜻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청구할인 뜻

신용카드 청구할인 : 카드 결제 대금이 청구되는 시점 (결제일)에 할인이 적용됩니다. 결제가 이루어지는 시점에는 할인 혜택이 따로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결제 대금을 청구할때 할인된 금액이 적용되어 결제 대금을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CGV 영화관 결제 시, 50% 청구할인인 경우
CGV영화 예매 시(결제 시) : 20,000원 결제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
이번달 카드 금액 청구 시 : 50% 할인된 10,000원을 청구

이러한 청구할인은 할인 적용이 누락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고합니다. 카드사에서 일괄적으로 확인하여 청구할인을 하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가장 편하고 많이 이용하는 할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카드사도 사람이기에,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여 누락될 수 있으니 가끔 시간나시면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청구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는 전월 실적 조건이 있으니 확인하셔야 하며, 이러한 카드를 사용하시면 자동으로 청구할인이 적용되니, 따로 체크하실 필요가 없이 편리합니다.

청구할인이 되었는지 체크해보시려면, 각 신용카드 어플에 접속하셔서 신용카드 청구내역을 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환급할인 뜻

신용카드 환급할인 : 할인 금액을 결제 계좌로 캐시백해주는 할인 방법입니다. 청구할인이랑 동일하게 결제 시점 이후에 결제 대금 납부 후 할인이 적용되어 입금됩니다. 계좌로 돈이 들어오면 내가 쓴돈이긴 하지만 뭔가 기분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에 많이 적용되는 할인 방식입니다.

 

예시)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GS25 편의점에서 10,000원 음료수 구매할때, 10% 환급 할인 적용
GS25 편의점 결제 시 : 10,000원 결제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
결제일 이후 몇일 뒤 : 전표가 매입 처리되었을 때, 10% 금액인 1,000원이 계좌로 환급

환급할인은 전표가 매입 처리가 되어야 되므로 약 2-3일 정도(영업일) 소요 되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신용카드 현장할인 뜻

신용카드 현장할인 : 말 그대로 현장에서 즉시 할인이 되는 할인 방법입니다. 할인된 금액만이 결제되므로 보기에는 가장 편하긴합니다.

 

예시) 신용카드로 롯데월드 30,000원 결제 시, 10% 현장 할인 적용
롯데월드 결제 시 : 27,000원 결제 (10%의 3,000원이 현장에서 즉시 할인되어 결제됩니다.)

이렇게 신용카드의 할인 방법인 청구할인, 환급할인, 현장할인의 뜻과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각 카드마다 조건들이 분명히 있을건데, 이용실적이나 월 최대 혜택 등을 꼼꼼히 고려하셔서 좋은 소비하시면 좋겠습니다.

끝.

반응형